2023/06/04

인도네시아 입국시 필요한 서류, 절차 등 - eVOA (전자도착비자)

 

자카르타의 상징물 Monas(The National Monument) - 독립기념탑

세계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많은 나라들이 입국 시 절차를 간소화했고,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무비자 또는 도착비자로 방문할 수 있는 나라들이 많아졌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여권 파워는 세계 1,2위를 다투고 있다. 


그런데, 도착비자가 허용되는 나라들 중에서 일부 국가들... 북아프리카의 K국, 동남아시아의 C국 등은 오래전부터 입국심사 과정에서 도착비자를 내어 주면서 돈을 요구하는 것으로 악명이 나 있다. 내가 인도네시아에 대해 알게 되었던, 30여 년 전에는 인도네시아의 부패와 입국 시 뇌물 요구가 심했다. 


한 국가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입국 단계에서 이와 같은 부조리로 나라를 먹칠하는 것은 공무원으로서 정말 부끄럽고, 해서는 안 될 일이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이와 같은 과거의 문제를 척결하고자, 얼마 전부터 입국심사대 마다 감시카메라를 설치하여 운영 중이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인도네시아로 입국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와 절차 등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비자(eVOA 또는 Visa on Arrival)

인도네시아로 입국하기 위해서는 비자(VISA)가 필요하다. 옵션은 두 가지로... 1) 인터넷을 통해 미리 비자를 받아 가는 eVOA와 2) 현지 공항에 도착해서 비자수수료(500,000루피아 - 원화로는 약 11로 나누면 되는데... 45,000원 정도)를 내고 발급받는 방법이다. 


내 머릿 속에는 인도네시아의 악명이 남아 있던 관계로 나는 망설임 없이 eVOA를 발급받기로 했다. 


인도네시아 eVOA 발급 사이트 : https://molina.imigrasi.go.id/


상기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여권 정보와 도착 후 묵을 숙소 등의 정보를 기재한다. 이 과정에서 여권사진 및 여권(서명 페이지 포함) 이미지 파일이 필요하다.


입력이 완료된 후에 결제를 진행하면,  비자 수수료 50만 루피아와 카드 결제 수수료(2천 루피아 정도)를 함께 신용카드로 결제한 후 아래와 같은 eVOA가 발급받게 된다. 


단수비자이고,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90일... 체류기간은 30일이다. (체류기간 연장은 가능하다고 함)


인도네시아 전자비자(eVOA)

2. 영문 백신접종 증명서

코로나 사태는 이제 엔데믹으로 접어드는 형국이지만, 아직은 백신접종 완료를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하다. 민원24 등을 통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으니... 인쇄해서 1부... 혹시 모르니, 파일 형태로 하나 지참해서 가는 것이 좋다.


얼마 전까지도 휴대폰에 SATUSEHAT Mobile 이라는 백신 접종을 증명하는 현지 Application를 설치하도록 되어 있었는데... 2023년 5월 중순에는 그러한 요구나 확인을 없었다.


3. ECD 전자 세관신고서 작성 

세관신고서는 다른 나라와 조금 다르게... 입국시 서류로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으로 제출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공항에서의 번거로움을 피하려면 출국일로부터 3일 전부터 출국일 사이에 아래 사이트를 통해 미리 신고서를 작성하고, QR코드를 출력해 가는 것이 좋다. 


ECD 전자 세관신고서 작성 사이트 : https://ecd.beacukai.go.id


오프라인으로 서류 제출은 안 되니... 한국에서 하지 않으면, 현지 공항에 가서 온라인으로 해야 한다.


전자 세관신고서를 작성하다 보면,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는데... 통신기기와 관련해서 IMEI 등록하라는 부분이다. 이는 인도네시아에서 90일 이상 유심(Usim) 등을 사용하는 경우에 필요한 절차이고(IMEI 등록을 하지 않으면, 해당 모바일기기로 통신을 사용 못한다고 함), 여행 또는 방문 목적으로 90일 미만의 선불 유심 등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IMEI 등록은 통과하면 된다


4. 그 밖의 참고 사항

별도의 예방접종 등은 요구되지 않는다. 대다수가 이슬람을 믿는 무슬림 국가이지만, 에는 엄격하지 않아서 주류 지참가능하며... 1인당 1리터가 허용 한도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